아우구스티누스였다.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철학을 그리스도교 안에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고대와 중세를 하나로 묶어 주었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고대의 위대한 마지막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사상가이기도 하다.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교부사상과 그 체계의 도달점으로 제시된다.
신학적인 가치 이상의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어거스틴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 생애와 사상, 그리고 오늘날에 미친 영향 등을 깊게 살펴봄으로써, 그가 주장하는 기독교 정신의 의미와 그의 교육적 사상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그의 사상이 고대의 철학자들과 어떠
배경을 살펴보면 지리적 배경과, 정치적 배경, 사상적배경, 종교적 배경으로 볼 수있다. 먼저 지리적 배경으로는 기독교가 발생한 팔레스틴은 길이가 150마일, 넓이가 60마일로 우리 나라 강원도보다 작은 땅이다. 동쪽으로는 넓은 아라비아 사막이 있고, 서쪽은 푸른 지중해 물이 출렁대며, 북쪽에는 해
아우구스티누스의 회심에 영향을 준 성 안토니(St. Anthony)가 수도원 출신이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아타나시우스의 「성 안토니의 생애」를 읽고 회심하게 되었다.
교회들이 전적으로 부패하여 수도원 운동만이 진정한 교회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는데 이들 가운데 가장 많은 숫자
아우구스티누스가 처음엔 단지 수사학적 가치를 위해서만 방문했던 성암브로시우스의 설교와, 그 어머니의 영향력과 그의 벗들과의 진지한 토론은 진리와 은총에 대하여 점차적으로 그의 가슴을 열게 했던 것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그의 선생직을 내놓고 어머니와 몇몇 친구들과 함께 한적한 작은
찾으려 한다.
(3) 시간의 문제
어거스틴 이전에는 시간은 운동(공간에서의)이다. 어거스틴 이후에는 시간의 문제의 해답을 인간문제의 내면에서 찾는다. 예를 들면, 미래는 소망에서 과거는 기억에서 포착한다.
(4) 삼위일체도 인간 내면에서 찾는다. 사랑하는 자 - 사랑받는 자 - 사랑
3. 신중심
아우구스티누스의 연구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는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이 얼마나 가톨릭의 기본을 형성하고 있는지 알게 해주는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대와 중세를 넘어 근세에 까지 그 영향력을 주고 있음을 알수 있다. 따라서 아우구스티누스대표적인 저서와 사상을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 사상
(1) 생애
누미디아(북아프리카) 타가스테(지금의 수크아라스로 당시 로마의 속지) 출생이다. 그의 생애는 주요저서라고 할 수 있는 《고백록(告白錄) Confessions》에 기술되어 있다. 아버지 파트리키우스는 이교도의 하급관리였고 어머니인 모니카는 열성적인 그리스도교
배경 즉 시대 정신이였던 실재론과 유명론, 중세 후기의 보편논쟁, 중세 신학적배경과 그 전환, 그리고 특히 아퀴나스가 대표하는 스콜라 철학 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런 후에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와 주요 사상 및사상적특징 특히 아퀴나스의 주요 저서인 신학대전의 내용을 분석해 보고 아퀴
아우구스티누스는 최후의 고대인이자 최초의 중세인이라고 불리운다. 그의 신학적 사상은 대부분 신플라톤주의 철학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 그에 따르면, 플라톤은 만물이 다 존재를 신으로부터 받았다고 보았으며 변치 않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보았다는 점에서 타당하다고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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